중국에 학도병으로 끌려갔다가 탈출하여 광복군이 되었던 할아버지가 증손자 태극이와 태극이 친구 국기에게 태극기 이야기를 들려주는 내용의 동화입니다.
시골에 사는 할아버지가 서울에 사는 태극이네 집에 놀러왔습니다.
태극이의 할아버지는 광복군이셨데요. 할아버지는 삼일절에 동네를 돌아다니며 국기를 달지 않은 집을 찾아가 호통을 치셨어요. 국기는 공교롭게도 태극기를 거꾸러 달아 할아버지에게 야단을 맞았어요. 할아버지는 국기가 태극이 친구임을 알고 집으로 불러들어 태극기 이야기를 해주셨어요. 우리도 광복군 할아버지께 태극기 이야기를 들어봐요~ 태극기에 얽힌 흥미로운 이야기들이 정말 많답니다!
이 책에서는 태극기가 어떻게 만들어 졌으며, 태극기에 담긴 뜻과 태극무늬는 무엇인지 자세히 알려줍니다. 또한 임시 정부 건물 위에 휘날리는 태극기, 태극기에 혈서를 쓴 안중근, 3.1운동 때 처럼 불린 태극기 이름과 유관순, 일장기 말소 사건과 올림픽의 태극기, 8.15광복에 삼천리를 뒤덮은 태극기의 물결, 세계를 놀라게 한 길거리 응원과 대형 태극기, 태극기는 언제, 어떻게 달아야 하나 등등의 이야기들이 펼쳐진답니다.
가문비 어린이의 책들을 아이가 잘 보는 편이라, 이번 우리 겨레 이야기 보따리 시리즈를 살펴보니 우리 겨레 이야기들을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게 이야기를 이어 나가고 있어서 아이에게 지금 접해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우리 태극기에 대해 바르게 배워 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을 것 같아요~